[질문]
아이 낳고 모유수유가 끝나고 나니 가슴이 줄어들고 처졌습니다.
그리고 지금 둘째를 장기간 모유수유 중인데 이제 단유 하려고 하는 상황입니다.
근데 둘째아이 단유 하고 나면 가슴이 더 줄고 쳐질것 같아서 고민입니다.
아이 낳고 모유수유까지 하고... 가슴이 정말 보기 싫더라구요...
조금이라도 가슴이 덜 쳐졌음 하는 마음에 질문합니다.
엄마인 저도 좋지만, 원래의 제 몸으로 다시 돌아 가고 싶은 마음도 큽니다.
처진 가슴... 돌릴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최지은 원장입니다.
현재 둘째아이를 장기간 모유수유중이시고 단유 예정이시네요.
모유수유로 커졌던 가슴은 처진가슴과 작아진 가슴으로 모유수유 후에 숙명으로 다가오지만^^
최소한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또한 관리가 잘 되었을 경우 예전 가슴정도로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첫 번째, 단유과정이 중요합니다.
서서히 조금씩 줄여 나가면서 약물의(일명 젖 말리는 약) 도움 없이 자연스레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수유 후 가슴관리에서는 유선회복이 필수 이므로. 유선에 충격을 주는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두 번째, 임신과 출산으로 호르몬의 번화가 생긴 가슴이므로 여성호르몬 분비가 정상적으로 회복이 잘 되도록, 자궁건강의 회복도 필요합니다.
월경 상태를 점검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세 번째, 체형불균형 요소를 해결해야 합니다.
보통 한쪽으로만 젖을 물리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짝가슴를 초래하게 됩니다.
척추의 측만증이나 어깨 목 주변부의 근육 뭉침도 가슴이 회복되는데 방해될 수 있는 요인이라 이런 부분도 치료를 해보시고 가슴근육의 탄력회복을 위한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한방가슴성형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한방가슴성형은 가슴 주변부를 침으로 자극하여 조직의 재생 및 성장을 유도하여 자연스레 볼륨과 탄력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자궁건강, 체형교정인 부분까지 함께 치료 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