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제가 임신 중 안면마비가 왔는데 임신 중이라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했습니다.
출산 후에도 후유증이 남아서 치료를 받아보려 하는데요...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아기 때문에 외출이 쉽지가 않네요.
그리고 모유수유 중인데 안면마비 치료가 아이한테 영향을 주는 것은 없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신촌점 신예지 원장입니다.
임신 중 안면마비가 와서 제대로 치료 못 한 상태로 시간이 경과하셨군요. 임신 중에는 다른 때보다 안면마비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중 변화한 면역 환경 등으로 인해 발병이 더 많이 일어나지만, 막상 적극적인 치료를 하기가 어려워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임신으로 인해 적극적인 침 치료나 양약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치료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고 적절한 안면 근육 재활 자극을 주지 못했을 경우 후유증이 남기 쉽습니다.
특발성 안면신경마비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후유증이 많이 남지 않고 자연적인 치유 경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심한 마비가 왔다면 치료 기간도 오래 걸리고,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가장 큰 후유증은 마비된 안면의 근력이 제대로 돌아오지 않아 비대칭이고 사용시 불편감을 느끼는 것, 이외에도 눈을 움직일 때 입술이 함께 움직이는 연합운동, 근육이 단단하고 쪼그라드는 구축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재 있는 후유증이 어떤 증상이신가요?
어떤 후유증이 남아 있는지에 따라 치료의 경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언제 발병했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발병한지 3개월 내외라면 아직 빠른 회복이 올 수 있는 적기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발병한지 6개월이 지났다면 외형적인 비대칭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매선 치료를 받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치료는 모유수유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외출이 가능한 상황이시라면 주에 2~3회 정도의 침 치료 혹은 1~2주에 한 번 정도의 매선 치료를 통해 얼굴을 회복시킬 수 있고, 안면 근육을 재활할 수 있는 여러 운동법을 집에서도 잘 활용해 주시면 안면을 더욱 잘 회복시킬 수 있으니 꼭 적극적인 치료에 임해 주세요.